주님이 자발적으로 십자가를 지신 이유

예수님은 이 땅에 오실 때 이미 십자가의 사명을 알고 오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때가 되었을 때 변화산상에서 구약의 율법을 대표하는 모세와 구약의 선지자를 대표하는 엘리야와 함께 십자가의 죽음을 주제로 대화를 나눴습니다(눅 9:31). 주님의 십자가 수난은 이미 구약 성경에 예언된 것이었습니다(cf. 사 53:5). 부활하신 후에도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에게도 구약 성경을 자세하게 풀어주시며 십자가 수난의 예언과 의미를 설명해주셨습니다(눅 24:25-27). 그렇다면 죄도 없으신 주님은 왜 자발적으로 십자가를 지고 죽으셔야만 했을까요? 그것은 인간의 모든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 구원의 영광을 주시기 위함이었습니다. 왜 죄의 문제의 해결이 중요합니까? 그것은 인간의 목숨과 관련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죄의 삯이 사망이라고 말합니다(롬 6:23). 죄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인간은 그 죄 때문에 인간은 영적으로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영원히 죽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요 8:24).

인간에게 가장 근본적인 중요한 문제는 돈도 건강도 학벌도 명예나 권력도 좋은 집에 사는 것도 아닙니다. 그것은 바로 죄의 문제가 해결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인간의 목숨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마 16:26). 애플 기업의 스티브 잡스는 2011년에 향년 56세의 젊은 나이에 췌장암으로 죽었습니다. 만약에 그가 돈 1조원을 주어서 그의 췌장암이 치료가 된다고 했다면 1조원을 아깝게 생각하지 않고 당장 주었을 것입니다. 그만큼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이 육체의 건강이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영혼의 건강이며, 그 영혼이 영원히 행복하게 사는 것입니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마치 죄의 감옥에 갇혀있는 사형수와 같습니다. 사형수들에게 돈이나 미모나 감옥 안의 권력은 그다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아무리 감옥의 침대가 편하고 그 안을 화려한 인테리어로 꾸미고 감옥 안에서 화려한 식사를 해도 사형수의 신분이 변화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죄 때문에 사형을 받아 마땅한 우리의 죄 값을 대신 치러주시고 우리를 구원해주셨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의 고난을 당하신 이유는 우리의 죄와 허물을 대신 담당하시고 우리에게 평화와 치유와 구원을 주시기 위함이었습니다(사 53:5-6).

사람이 새 사람이 되려면 회개하고 죄의 문제를 해결해야만 합니다. 그러려면 주님이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의 공로를 믿고 받아들여야만 합니다: “나의 죄를 씻기는 예수의 피 밖에 없네 다시 성케 하기도 예수의 피 밖에 없네”(새찬송가 252장 1절). 우리의 질병이나 근심이나 우울증을 치료하는 것도 예수의 피 밖에 없고, 영원토록 내 할 말이나 찬미의 제목도 예수의 피 밖에 없습니다(Nothing but the blood of Jesus). 그러므로 기독교 복음의 핵심은 바로 예수님의 십자가와 보혈입니다. 십자가는 우리가 구원을 받기 위해 무엇을 행하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십자가는 예수님을 통해 다 이루신 구원의 사건을 믿음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라고 요구합니다. 이 비밀을 깨달은 바울은 그래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는 결코 자랑할 것이 없다”(갈 6:14)고 말한 것입니다. 누군가 말한 것처럼, “예수를 아주 없애버리려던 십자가가 도리어 모든 사람을 그에게로 이끄는 자석”이 되었습니다. 주님꼐서 우리를 위해 자발적으로 십자가를 지신 그 은혜를 묵상하며 항상 감사하며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1 Comment

  1. 나의 죄를 사하시기 위해 자발적으로 십자가 지신 주님의 은혜에 무한 감사하며 고난 주간 십자가 능력으로 승리하는 하길 소망합니다
    권능 말씀으로 은혜 많이 받습니다 목사님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