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망과 불평의 바이러스를 치료하라

일반적으로 바이러스는 여과성 병원체(濾過性病原體)로서 일반 세포와는 분자 구성이 다르며 독특한 증식을 하는 비세포 구조입니다. 또 컴퓨터의 바이러스는 컴퓨터 시스템에 침입하여 운영 체제나 애플리케이션 등에 부착되어 데이터를 파괴시키고 피해를 주는 악성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악성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생물체나 컴퓨터 등에 큰 손해나 파괴가 일어납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의 신앙에 있어서 대표적인 악성 바이러스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원망과 불평의 바이러스입니다.

원망과 불평의 바이러스는 독감보다 더 강하게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 가운데 역사해 왔습니다. 특히 모세오경에는 ‘원망’이란 단어가 무려 21번이나 기록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하자마자 자신들에게 부족한 것을 원망하기 시작했습니다. “물이 없다, 고기가 없다. 마늘과 파도 없다, 편하게 걸어갈 길도 없다, 가나안 땅에 대장부들이 있어서 들어가기 힘들다” 하면서 끊임없이 불만을 가지고 광야 길을 행진하였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있는 불기둥과 구름기둥, 만나와 메추라기, 반석에서 솟아나오는 물, 하나님을 만나는 성막, 출애굽의 은혜와 가나안 땅의 비전을 보지 못하였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원망을 들으시고 무척 화가 나셨습니다: “나를 원망하는 이 악한 회중을 내가 어느 때까지 참으랴 이스라엘 자손이 나를 향하여 원망하는 바 그 원망하는 말을 내가 들었노라”(민 14:27). 하나님께서는 배은망덕의 느낌을 받으신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그 원망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예비하신 축복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40년 동안 광야에서 방황하다가 죽었습니다. 원망과 불평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하나님은 보이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임재가 떠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예비하고 계시는 길도 보이지 않습니다: “사람이 미련하므로 자기 길을 굽게 하고 마음으로 여호와를 원망하느니라”(잠 19:3). 원망과 불평은 실패와 멸망의 인생의 지름길이 됩니다(고전 10:10; 약 5:9).

원망과 불평은 나쁜 습관입니다. 불평은 불평을 낳고, 그 불평은 또 다른 불평을 낳게 됩니다. 사실 원망과 불평은 마귀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원망을 하게 되면 저주의 바이러스로 복이 떠나고 불행이 오게 됩니다. 그래서 사탄은 성도들로 하여금 온갖 방법을 다 써서 원망하고 불평하게 만듭니다. 마귀는 욥의 입에서 원망과 불평의 말이 나오게 하려고 온갖 고통과 불행을 갖다 주었습니다. 재산도 잃게 하고 자녀도 죽게 하고 심한 악창으로 고통도 주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이 모든 일에 욥이 범죄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향하여 어리석게 원망하지 아니하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욥 1:22). 욥은 원망하지 않고 감사함으로 이전보다 갑절의 복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내 마음과 입술에서 자꾸 부정적인 말과 불평이 나오면 “마귀가 나에게 시험을 주는구나”라고 생각하고 빨리 회개하며 감사의 찬송과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서양 격언에 “제일 가르치기 어려운 수학 문제는 우리가 받은 축복을 세어 보는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감사하지 못하는 것은 감사의 조건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감사를 깨달을 수 있는 마음의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원망과 불평의 바이러스가 감사를 깨닫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불평으로 가득한 가정이나 사업장이나 교회에 축복이 내리는 것을 보지 못했다.” 그렇습니다. 불평하면 복이 떠납니다. 그러나 감사를 하면 큰 복을 받습니다.

옛날에 어떤 왕이 아주 큰 돌을 길 한가운데 굴려다 놓고 사람들이 어떻게 하나 보려고 숨어 있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지나갔지만 모두 투덜대고 불평만 할 뿐 다 그냥 지나쳤습니다. 그런데 한 농부가 수레에 채소를 싣고 시장에 팔러 가다가 그 큰 돌을 보고서 말없이 치워 놓았습니다. 그런데 돌을 치운 자리에 커다란 돈주머니가 있었는데 그 안에는 많은 황금이 들어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돈은 누구든지 이 돌을 치우는 자의 것이다”라는 왕의 편지가 들어 있었습니다. 여러분 인생에 큰 돌과 같은 인생의 장애물이나 어려움이 와도 절대로 불평하지 말아야 합니다. 여러분 안에 있는 원망과 불평의 바이러스를 하나님 은혜에 대한 감사로 치료해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예비하신 큰 복을 누리는 여러분 모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