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 닛시의 비결은 삼겹줄 기도이다

출애굽기 17장에 보면 이스라엘이 아말렉 족속을 대파하며 승리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 전쟁의 승리에서 “여호와 닛시”(하나님은 나의 승리의 깃발)라는 하나님의 이름이 계시됩니다. 군사력이 약한 이스라엘이 이 전쟁에서 승리한 것은 강한 무기도, 여호수아의 리더십도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승리를 주신 하나님의 은혜였는데, 이 은혜를 체험하게 한 전략이 바로 삼겹줄 기도였습니다. 이스라엘의 지도자인 모세가 아론과 훌과 함께 기도의 팀을 이루어 손을 들고 기도한 것입니다. 모세가 손을 들고 기도했다는 것은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항복한 것을 상징합니다(Surrender to God). 우리가 하나님께 항복해야만 마귀에게 승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아멜렉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그 기사를 기록하여 기념하라고 명하십니다(출 17:14). 그리고 그것을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게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여호수아는 전쟁터에서 직접 싸웠기 때문에 전쟁 승리의 비결 전체를 알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모세가 손을 들어 기도할 때 승리하게 되고 고 손을 내릴 때 패배했다는 것을 잘 몰랐을 것입니다. 모세는 전쟁의 기사를 기록한 후에 단을 쌓고 감사의 제사를 드립니다(출 17:15). 이 제사를 받으신 하나님은 “여호와가 아말렉으로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출 17:16)는 약속의 말씀을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앞으로도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워 주시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의지하여 기도하며 순종할 때마다 이 약속을 지켜주셨습니다.

아말렉과의 전쟁의 승리는 우리에게 기도에 대하여 아주 귀한 영적인 교훈을 제공해줍니다. 모세 혼자서는 손을 들고 계속 기도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아론과 훌과 함께 삼겹줄 기도팀을 이루었기에 가능하였습니다. 삼겹줄 기도 는 성경적인 모델입니다: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하나니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전 4:12). 3이라는 것은 가장 최소의 소그룹 단위로 하나님의 존재 양식도 삼위일체입니다(God the Trinity). 그러므로 삼겹줄 기도도 가장 효과적인 최소의 공동체 기도입니다. 세 명이서 함께 기도할 때에는 서로를 위해 기도하고 서로의 가정과 교회와 나라를 위해 기도합니다. 삼겹줄 기도운동의 초점은 또한 불신자 전도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배가 번식과 영적 부흥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말렉과 싸워 이겼다는 것은 우리가 마귀와 싸워 이기며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는 사명을 감당함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전에 치매 전문의의 글을 읽어본 적이 있었는데 치매 예방의 1순위가 바로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 및 소통이라고 합니다. 대화가 통하는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게 되면 치매가 예방되거나 치료가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도 영적인 병을 예방하려면 믿음의 친구들이 필요합니다. 광야와 같이 피곤하고 힘든 인생길을 갈 때에 믿음의 친구, 기도의 친구를 만나 같이 기도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하나님 안에서 만나는 믿음의 친구와 삼겹줄 기도운동은 강력한 용기와 능력과 승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우리 교회에도 삼겹줄 기도운동이 활성화되어 하나님의 은혜로 늘 승리하는 역사가 일어나게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