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멘이 뜨거워야 한다 (Your A-men Should be Hot)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가장 자주 쓰는 성경 언어와 천국 언어가 있다면 바로 “할렐루야와 아멘”입니다. 할렐루야는 신구약 성경에 27회나 기록이 되었는데 그 뜻은 “너희들은 야웨 하나님을 찬양하라”입니다(할렐(자랑하라/찬양하라) + 루(너희들은) + 야(야웨 하나님). 할렐루야와 아멘은 종종 같이 쓰입니다: “이십사 장로와 네 생물이 엎드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 경배하여 가로되 아멘 할렐루야 하니”(계 19:4). 아멘은 셈어(Semitic languages)에서 발생했는데, 그 뜻은 “확신하며 굳게 하다”는 의미입니다. 아멘의 히브리식 발음은 “아흐-멘(AH-men)”인데, 시간이 흐르면서 ‘아-멘’(A-men)’이라고 발음하게 되었습니다. 아멘은 긍정의 동의와 진실에 대한 맹세의 의미로 사용됩니다(cf. 대상 16:36; 신 27:15). 예수님도 “진실로 진실로 내게 이르노니” 하며 말씀하시곤 했는데 이 때 사용된 단어가 아멘이었습니다(cf. 요 1:51). 성경에서 예수님의 또 다른 이름이 바로 <아멘>입니다(계 3:14).

우리가 기도를 마칠 때에는 아멘으로 끝나야 합니다: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마 6:13; 시 72:19). 그런데 기도가 끝나기 전에도 기도 중간 중간에 아멘을 할 수 있고 또 해야 합니다. 이것은 “그 기도대로 응답될줄로 믿습니다” 하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그러므로 공중 기도 시간에 비록 한 사람이 대표로 기도해도 회중이 함께 아멘 함으로써 모두의 기도가 되어 하늘 보좌에 올라가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대표 기도를 드리는 자에게 큰 격려와 용기가 되며, 대표기도자의 기도가 나의 기도가 되며, 기도가 더 은혜롭게 됩니다. 또한 아멘으로 화답하며 그 아멘을 듣는 모든 회중과 그 예배에 영적인 파장이 일어나게 되어 은혜가 넘치게 되는 것입니다.

아멘은 또 말씀을 읽거나 들으며 화답할 때 사용이 되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강을 건넌 후에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요셉과 베냐민의 6지파는 <그리심산>에 서게 하고, 나머지 르우벤과 갓과 아셀과 스볼론과 단과 납달리 6지파는 <에발산>에 서게 했습니다. 그리고 법궤를 멘 레위 지파 제사장들이 중간에 서서 하나님의 말씀을 큰 목소리로 선포하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제사장들이 축복을 선포할 때는 그리심 산에 선 자들이 ‘아멘’ 하라고 하시고, 제사장들이 저주를 선포할 때는 에발산에 선 자들이 ‘아멘’을 하라고 하였습니다(신 27:12-15). 단순히 복 받는 말씀에만 아멘하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은 진실하고 그 말씀대로 이루어지기에 모든 하나님의 말씀에 아멘을 하라는 것입니다: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아멘 할지니라”(신 27:15). <5만 번 기도응답의 주인공>이었던 조지 뮐러는 아멘에 대해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아멘은 내 감정이 좋거나 좋지 않거나에 상관없다.” 내 기분이 좋은 날은 ‘아멘’ 하고 기분이 별로 좋지 않을 때에는 가만히 있다면 그것은 믿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믿음이란 내 감정과 상황에 상관없이 하나님 말씀을 아멘으로 믿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느 5:13; 대상 16:36).

모든 성도들이 찬양할 때에도 아멘의 화답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찬양할지어다 모든 백성들아 아멘 할지어다 할렐루야”(시 106:48). 여기에 보니까 “모든 백성들아 아멘 할지어다” 라고 말합니다. 천사들이 천국에서 제일 잘하는 사역이 바로 경배와 찬양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천사들로부터 찬송을 배워야 합니다(통일/새찬송가 28장 1절). 하늘의 천사들은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늘 찬송하면서 아멘 아멘으로 화답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천사가 보좌와 장로들과 네 생물의 주위에 서 있다가 보좌 앞에 엎드려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이르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권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하더라”(계 7:11-12). 성령의 감동이 오면 아멘을 여러 번 해도 좋습니다(시 41:13; 시 89:52). 손을 들고 아멘을 할 수도 있고(느 8:5-6), 엎드려 경배하며 아멘할 수도 있습니다(계 5:13-14). 값비싼 오르간이나 기타보다도 내 몸이 최고의 악기이며, 성도의 몸은 “아멘의 악기”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아멘 할 때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신다고 합니다(고후 1:20). 우리 인생은 믿음대로, 말대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아멘에 인색하지 말고 많이 아멘을 고백해야 합니다. 성경의 제일 마지막 단어도 바로 아멘입니다(계 22:21). 진짜 성도라면 아멘이 뜨거워야 합니다. 저와 여러분 모두 “아멘의 성도”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