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엘세바의 축복 (The Blessings of Beersheba)

우리가 예수님을 잘 믿는다고 어려움을 겪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성도들이 하나님을 잘 섬기고 예배하면 하나님께서 그 고난을 통하여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며 결국은 복이 되게 해주십니다. 이삭이 가나안 땅에 있을 때 그 곳에 흉년이 들어 기근이 없는 애굽으로 갈 것인가 말 것인가 고민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 때 하나님은 이삭에게 나타나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약속의 땅인 가나안에 머무르라고 말씀하셨습니다(창 26:1-5). 이삭이 그 말씀에 순종했을 때 백배의 소출을 거두는 복을 받게 되었습니다(창 26:12). 그러나 이삭의 번성은 그가 머물었던 그랄 사람들의 시기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창 26:14-15). 그들은 이삭이 판 우물을 메우고 그의 우물들을 빼앗으며 이삭을 쫓아내었습니다. 그러나 이삭은 그들과 싸우지 않고, 마침내 브엘세바로 가게 되었습니다(창 26:23). 브엘세바는 아브라함이 모리아산에서 이삭을 바치고 내려와서 살았던 곳입니다(창 22:19). 이삭은 자신의 아버지가 살았던 약속의 땅으로 되돌아왔습니다. 기근이 들었던 그랄 땅에서 하나님이 주신 놀라운 복의 경험을 통해 이삭은 어디에 가든지 하나님 말씀을 붙들고 순종하며 예배하면 잘 살 수 있다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하나님만 신뢰하며 기근이 더 심한 곳으로 왔지만, 이삭에게는 여전히 두려운 마음이 있었습니다: “기근이 심한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과연 이번에도 하나님께서 도와주실 것인가?” 그래서 이삭의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브엘세바로 간 그 밤에 나타나셔서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너에게 복을 주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창 26:23-24). 하나님의 말씀이 이삭에게는 소망과 용기를 주었습니다. 우리가 어떤 상황에도 하나님의 말씀을 붙드면 살 수 있습니다. 2018년 12월에 인도네시아에서 엄청난 지진과 재앙이 발생했습니다. 인도네시아 조종사인 루씨 탈루신씨는 하나님을 잘 믿는 크리스천이었습니다. 공항에서 이륙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왔습니다: “이곳에서 빨리 나가라 당장 떠나라!” 그는 마음 속에 일어나는 강력한 하나님의 감동에 따라 예정된 출발 시간보다 몇 분 더 일찍 이륙을 시도했습니다. 이같은 결정과 순종으로 인하여 승객 148명의 목숨을 건질 수가 있었습니다. 그 몇 분 사이에 진도 7.7의 강력한 지진이 갑자기 일어나면서 비행기가 이륙한 후에 관제탑이 무너지기 시작했습니다. 공중에서 그와 승객들은 강력한 지진과 쓰나미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몇 분만 늦었어도 아주 큰 사고를 당할 뻔 했습니다. 탈루신씨의 간증은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하고 그분의 말씀을 들을 때 우리에게 생명과 복이 된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이삭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나타나 말씀해주신 그곳 브엘세바에 제단을 쌓고,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습니다(창 26:25). 그러자 그랄 왕 아비멜렉이 찾아와서 사과와 평화의 언약을 체결하게 되었고(cf. 잠 16:7; 히 11:33), 부당한 일을 당했던 이삭의 마음이 치유가 되었습니다. 또 하나님이 거기서 새로운 우물을 주셔서 현실적인 문제도 해결이 되고 물질의 복을 받았습니다(창 26:32). 브엘세바라는 말의 뜻은 “일곱 개의 우물. 또는 맹세의 우물”이란 뜻인데, 아브라함이 아비멜렉과 서로 화평의 언약을 맺었던 장소입니다. 이삭이 브엘세바에 왔다는 것은 영적으로 무엇을 의미할까요? 아버지를 통해 주어진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을 붙잡고 어떤 환경에서도 하나님을 예배하면 복을 받게 됨을 보여줍니다. 우리도 이삭처럼 우리의 정체성과 사명을 항상 기억하며 이런 복음성가를 불러야 합니다(시 132:7): “나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예배자입니다 내가 서 있는 곳 어디서나 하나님을 예배합니다…” 인생의 고난 가운데에도 우리는 원망 불평하지 말고 예배를 회복하고 예배의 기쁨을 누려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할 때 하나님이 우리 대신 싸우시고 우리의 필요를 다 공급하시며 삶을 책임져주시는 브엘세바의 축복이 임하게 될 것입니다. 그럴 때 이삭이라는 말이 “웃음”이란 뜻을 가진 것처럼, 우리의 인생에도 웃음과 기쁨이 넘치게 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